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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렴해서 직구했다가…10% 이상 소비자피해 -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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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원, 국제거래 소비자 이용실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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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한국소비자원 전경. (사진=뉴시스DB)
[서울=뉴시스] 이예슬 기자 = 해외직구 활성화 등으로 해외 물품 및 서비스 구매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런 국제거래 소비자의 10% 이상은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29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1년 이내 온라인을 통한 국제거래(물품 및 서비스)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

해외 물품 구매의 주요 이유(복수응답)는 저렴한 가격(408명, 81.6%)과 국내에서 구하기 어려운 제품의 구매(342명, 68.4%)였다. 소비자들은 해외에서 구매한 제품의 가격이 국내 가격보다 평균 29.8%(품목별 응답자수 가중 평균) 저렴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집계됐다. 서비스의 경우 숙박 시설 예약(468명, 93.6%) 이용률이 가장 높았다. 해외 항공사 항공권 구매(381명, 76.1%), 해외 현지 시설 입장권 구매(250명, 50.0%) 등이 뒤를 이었다.

물품 구매 경험자 500명 중 58명(11.6%)은 소비자 피해를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배송지연, 오배송, 분실 등 배송관련 피해가 주를 이뤘다. 서비스 거래에서는 숙박 시설 예약 경험자(468명) 중 75명(16.0%)이 업체와 갈등을 겪었다고 답했다. 결제 전 확인했던 금액보다 더 많은 금액이 결제된 경우가 가장 많았다.

피해를 경험한 소비자 171명에게 피해 대처 방법(단일응답)을 질문한 결과, 28명(16.4%)은 '피해 발생 시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해외 사업자와의 분쟁은 언어, 준거법, 제도 차이 등으로 이의제기 및 피해 보상이 어려울 수 있다"며 "소비자피해가 발생한 경우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서 제공하는 분쟁해결절차 번역본 등을 이용해 사업자에게 피해 사실을 알리고, 원만하게 해결되지 않는 경우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shley85@newsis.com




July 29, 2020 at 04:00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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