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교통부가 운영하는 한국항공정보시스템에 30일 우한에서 교민들을 실어서 한국으로 이송하는 전세기가 이틀간 총4편이 검색된 가운데 저녁 비행 항공편(KAL 9883-HL7461편)으로 검색된 항공기가 대한항공 정비창에 대기하고 있다. 최정동 기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우한 폐렴)의 발원지로 지목된 중국 우한 체류 국민을 실어오기 위한 임시 항공편이 30일 밤 8시 45분 인천 국제공항에서 출발한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우한 톈허공항이 인천에서 3시간 거리인 것을 고려하면 교민들은 31일 새벽에야 우한을 뜰 것으로 예상된다. 보잉 747편에 350~360명 정도를 싣고 올 계획이라고 한다.
앞서 정부는 이날과 31일 오전 각각 두 대씩 총 넉 대의 비행기를 띄워 700여 명의 국민을 실어올 계획이었다. 그러나 중국 측이 29일 밤 늦게 이 같은 비행 스케줄을 불허하면서 혼선이 빚어졌다. 정부가 중국과의 협의가 설 익은 상태에서 귀국 계획을 서둘러 발표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틀 만에 뒤바뀐 수송 계획

우한 전세기 오후 항공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과 인근 지역 체류 한국인을 국내로 데려오기 위해 당초 30일 오전 출발할 예정이던 전세기 운항이 다소 늦어진 후 다시 오후에 일정이 잡혔다. 이날 오후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 전광판에 우한행 항공편 현황에 저녁 편명과 시간이 표시되고 있다. 최정동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8일 오후 관계부처 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우한에 체류하는 국민들 중 귀국을 희망하는 분들을 위해 30~31일 전세기를 보내는 등 적극적인 조치 취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날 오후 5시쯤 정부 고위 당국자는 언론 브리핑을 통해 외교부 이태호 2차관을 비롯한 신속대응팀을 현지에 파견하고, 마스크 200만개와 방호복 10만벌 등 의료 구호 물품을 보내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정부는 30일 오전 10시, 낮 12시 두 차례에 걸쳐 한국에서 비행기를 띄운다는 구체적인 계획까지 공개했다.
그러나 29일 저녁 늦게 중국 측이 “우선 1대 운영만 승인할 예정”이라고 한국에 통보하면서 상황은 요동쳤다. 주우한 총영사관은 30일 오전 1시 '긴급 공지'를 띄워 “중국 측 비행 허가가 변경됐다”며 “(공항으로 이동하기 위한) 집결계획을 취소한다”고 교민들에게 알렸다. 교민사회는 대혼란에 빠졌다.
'대낮 엑소더스' 꺼린 중국, 간파 못한 한국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우한 폐렴과의 전쟁'을 선포한 가운데 외국인들의 ‘엑소더스’가 일어나는 모양새를 피하기 위해서란 것이다. 한국 외에도 미국, 일본, 호주, 캐나다 등 20여개국이 자국민 귀국을 추진하고 있다. 사태 초기에 발빠르게 대응한 미국, 일본은 국민을 실어 왔지만, 영국 등 일부 국가는 중국이 허가를 미루자 계획을 접었다는 것이 정부 설명이다.
우한 폐렴 사태가 시 주석의 리더십에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하는 중국의 기조는 앞서 28일 한ㆍ중 외교장관 전화 통화에서도 묻어났다. 중국 외교부는 “왕이 외교부장이 ‘시 주석의 개인적 리더십 하에 전국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염병에 단호하게 대응했으며 유익한 결과로 나아가고 있다’고 말했다”고 소개하며 시 주석 차원의 방역 의지를 강조했다. 한국은 이런 중국의 기조를 제대로 간파하지 못 한 채 '한낮 네 차례 수송' 계획을 미리 발표한 것이다.
논의는 제일 먼저 시작했는데…미ㆍ일에 밀려
미국은 29일(현지시간) 201명을 싣고 우한 공항을 출발했다. 일본도 29일 오전 206명을 1차로 수송했고, 30일 2차 전세기편으로 210명을 데려왔다. 반면 한국은 한 발 뒤처졌다. 청와대는 중국 혐오 우려가 있는 ‘우한 폐렴’이란 용어 사용을 자제할 것을 언론에 요청하기도 하고, 중국에 마스크 등 의료 물품 지원, 별도의 500만 달러의 인도적 지원 계획을 연이어 발표했다. 그럼에도 중국은 한국 정부의 수송 일정을 사실상 거부했고, 통보도 임박해서 했다.
이번 일이 고위급 차원의 소통이 원활하지 못한 한ㆍ중 관계를 고스란히 드러낸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한국은 문 대통령이 2017년 12월과 지난해 12월 두 차례 걸쳐 방중했지만, 시 주석의 방한은 계속 미뤄졌다. 정부는 올 상반기 시 주석 방한을 성사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반면 일본은 2018년부터 리커창 국무총리와 시 주석의 일본 방문, 아베 신조 총리의 방중 등 교류가 활발했다. 이번 위기 상황에서 이 같은 양자 관계의 차이가 영향을 미쳤단 얘기다.
한국인 대신 들어온 신임 중국대사
이유정·신혜연 기자 uuu@joongang.co.kr
2020-01-30 09:12:06Z
https://news.google.com/__i/rss/rd/articles/CBMiJ2h0dHBzOi8vbmV3cy5qb2lucy5jb20vYXJ0aWNsZS8yMzY5Mzg1M9IBK2h0dHBzOi8vbW5ld3Muam9pbnMuY29tL2FtcGFydGljbGUvMjM2OTM4NTM?oc=5
52782148547228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먼저 시작하고도 미·일에 뒤진 우한 교민 수송…대중 외교 현주소인가 - 중앙일보 - 중앙일보"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