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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00원 와인의 비밀은…`자동화·대량매입` - 매일경제 - 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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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를 중심으로 초저가 와인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750㎖ 한 병에 5000원도 안 되는 다소 `충격적`이기까지 한 가격이 경쟁력이다. 이마트는 4900원짜리 와인을 판매 개시 1년도 안 돼 200만병 넘게 팔았고 롯데마트가 출시한 3900원짜리 와인은 하루에 1만병씩 판매된다.

와인 한 병이 프랜차이즈 커피 한 잔 값보다 저렴해진 이유는 무엇일까. `자동화`와 `대량 생산`이다.

저렴한 비용으로 한 번에 아주 많은 양을 생산해내는 것이 핵심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무엇보다 산지에서 원가를 큰 폭으로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원산지인 와이너리에서 주원료인 포도를 기계가 수확하느냐 사람이 수확하느냐는 부분에서부터 원가가 달라진다. 초저가 와인은 100% 기계 수확이다. 줄어드는 `인건비`만큼 원가가 절감된다. 최근에는 저가 와인 확산에 힘입어 수확부터 제조까지 전 단계에 기계 설비를 갖춘 공장화된 와이너리가 늘어나는 추세다. 업계 관계자는 "프랑스 유명 와이너리는 사람이 일일이 손으로 흠집 없고 잘 익은 포도만을 골라 따서 만드니 수확 단계에서부터 많은 비용이 든다"며 "반면 이를 기계로 대체하면 생산 단가는 크게 낮출 수 있다"고 말했다.

이마트 초저가 와인 `도스 코파스(DOS COPAS)` 시리즈는 자동화된 와이너리와 한번에 100만병 단위로 구매계약을 함으로써 원가 경쟁력을 확보했다. 일반적인 제품별 와인 수입량이 3000병 수준임을 감안하면 어마어마한 숫자다. 이마트 관계자는 "애초에 목표 가격대를 정해놓고 대량 생산이 가능한 와이너리들을 수입사를 통해 접촉했다"며 "대량으로 계약하면 코르크 마개나 와인병 같은 부자재 단가도 따라 낮아진다"고 설명했다.

와인의 `품질`은 여기서부터 달라진다. 또 다른 주류업계 관계자는 "국내에서 인기를 끄는 초저가 와인 품질이 전보다 나아졌다고 하지만 이는 최근 고도화된 공장설비에서 기인한 것"이라며 "`가성비` 측면에서 괜찮다는 얘기로 고급 와인과 비교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저가 와인에는 화학물질도 상대적으로 많이 첨가된다. 고급 와이너리들이 최대한 이들을 배제해 `친환경적` 제품을 생산하려는 것과 달리 저가 와인에는 포도 재배 단계부터 농약이 사용되며 제조 단계에서도 MSG 등 화학물질이 들어간다. 물론 소량이어서 몸에 해로운 것은 아니지만 자주 오랫동안 섭취하면 좋지 않을 수 있다.

수입 와인 가격은 어떻게 정해질까. 산지에서 만들어진 와인은 보통 컨테이너에 실려 배를 타고 항만으로 들어온다. 한국 항만에 도착하는 순간 와인 도착가격이 결정된다. 도착가격은 `원가, 현지 세금, 현지 운송비, 보험료, 국제운송비`를 합한 것이다. 여기에 또 세금이 붙는다. 자유무역협정(FTA) 국가에서 수입할 때에는 46.2%, 비FTA 국가에서 수입할 때에는 68.2% 세율이 적용된다. 국내 수입 주종 가운데 위스키 다음으로 높은 세율이다.

수입사들은 도착가격에 세금이 더해진 가격에 통상 30% 정도 높은 가격으로 백화점이나 마트 같은 공급업체에 넘긴다.

대형마트는 통상 수입사에서 넘겨받은 가격에 15~25%를 붙여 소비자에게 판매한다. 인건비나 임대료 등을 떼고 나면 유통업체에 돌아가는 실제 이익은 얼마 안 된다. 국내 최대 와인 수입사인 신세계L&B의 작년 영업이익률이 3%에 불과한 것도 이 때문이다.

한 와인 수입사 관계자는 "세율이 낮아진다면 소비자도 보다 저렴한 가격에 더 많은 와인을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효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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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gust 02, 2020 at 04:08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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